골프 용어 가이드 2022 (골프 룰, 뜻, 라운딩, 에티켓)

Table of Contents

골프 용어 가이드 정보를 찾아오셨나요?

골프는 유독 타 스포츠에 비해 용어가 많은 편 이며 용어 또한 굉장히 생소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골프 용어 에티켓 룰 등을 제대로 배우지 않고 입문 할 경우 난처한 상황들을 직면할 수 있답니다.

골프에 입문하시기 전 알아두면 좋은 골프 용어 룰 에티켓 등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정리하였으니 초보자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스크린골프 창업 비용 조건 브랜드 (카카오 프렌즈 스크린, 골프존 파크, SG골프) – 보러가기

1. 골프의 개념과 에티켓

 

1) 골프란 다수의 홀이 갖춰진 경기장에서 정지된 공을 골프 클럽으로 쳐서 홀컵에 넣는 스포츠 입니다.

2) 홀컵에 들어가기까지 시도한 타수가 적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3) 골프의 심판은 플레이어의 양심으로 매 홀마다 자신의 점수를 스스로 기록하고 제출합니다. 보통 캐디가 진행하여줍니다.

4) 3분이 지나도 자신의 공을 찾지 못할 경우 +1 벌타가 주어집니다.

5) 벙커에서 스윙 시 클럽이 지면에 닿으면 +2 벌타가 주어집니다.

6) 플레이 중 15대 이상의 클럽을 사용하면 +2 벌타가 주어집니다. 라운드 중 4타 이상의 페널티는 붙지 않습니다.

7) 남의 공을 잘못 쳤을 때는 +2 벌타가 주어집니다.

8) 그린 위에서 손으로 공을 굴리거나 바닥을 손으로 고르면 +2 벌타가 주어집니다.

9) 고의적으로 타인의 클럽을 빌려서 플레이하면 +2벌타가 주어집니다.

10) 상대 선수, 캐디 등에게 조언을 받거나 물리적인 도움을 받으면 양쪽 모두 +2 벌타가 주어집니다. 아마추어의 경우 한 그룹당 캐디가 한명만 존재하기에 해당 캐디에게 조언을 받는건 문제 없습니다.

11) 티샷을 포함 모든 샷은 40초 안에 샷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12) 다른 플레이어의 차례에는 움직임과 대화를 최소한으로 하여 방해되지 않도록 합니다.

13) 볼을 치기 전 공이 티에서 떨어지거나 스윙 연습중 공을 건드렸을 때 고의가 아닌 경우 벌타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14) 스윙시 클럽 헤드로 인해 파인 잔디나 흙은 밟아서 다시 덮어주는게 예절입니다.

15) 본인만의 루틴을 위해 하는 행동을 인터벌(Interval) 이라 하는데 가능한 짧게 진행해주는것이 좋습니다.

16) 티샷 이후 홀컵과 거리가 먼 순서대로 볼을 먼저 칩니다.

17) 드롭을 해야하는 경우 외에는 절대 공을 줍지 않습니다.

골프 입문 초보 가이드 2022 (레슨, 비용, 장비, 준비물) – 보러가기

 

2. 경기 방식

 

1) 스트로크 플레이 : 한 라운드당 18홀을 3~4일 동안 3~4라운드 진행하고 마지막 라운드가 끝나면 모든 라운드의 타수를 더해 합계가 가장 작은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방식

2) 매치 플레이 : 두명 또는 두 팀이 매 홀마다 각각 우열을 가림. 즉 각 홀마다 적은 타수로 공을 홀에 넣은 플레이어가 이기는 것으로 18홀까지 모두 진행한 뒤 최종적으로 이긴 홀이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방식

하지만 아마추어의 경우 대부분 하루동안 18홀을 모두 진행하고 총 합계 타수로 승패를 가리게 됩니다.

 

3. 골프 스코어 용어

 

골프 스코어 용어

1) 홀 (Hole) : 골프장은 총 18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반 9홀 + 후반 9홀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파 (Par) : 각 홀에 정해져 있는 기준 타수로 기준 타수에 딱 맞춰서 공을 넣었을 때 파(Par) 라고 표현합니다.

3) 파3 홀 (Par3) : 3타수 만에 공을 홀에 넣는 것으로 총 18홀 중 4개 홀이 파3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파4 홀 (Par4) : 4타수 만에 공을 홀에 넣는 것으로 총 18홀 중 10개 홀이 파4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 파5 홀 (Par5) :  5타수 만에 공을 홀에 넣는 것으로 총 18홀 중 4개 홀이 파 5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6) 보기 (Bogey) : 기준 타수인 파(Par)보다 +1타수를 더 쳤을 경우 보기(Bogey) 라고 표현합니다.

7) 더블 보기 (Double Bogey) : 기준 타수인 파(Par)보다 +2타수를 더 쳤을 경우 더블 (Double Bogey) 이라고 표현합니다.

8) 트리플 보기 (Triple Bogey) : 기준 타수인 파(Par)보다 +3타수를 더 쳤을 경우 트리플 (Triple Bogey) 이라고 표현합니다.

9) 쿼드러플 보기 (Quadruple Bogey) : 기준 타수인 파(Par)보다 +4타수를 더 쳤을 경우 쿼드러플 (Quadruple Bogey) 이라고 표현합니다.

10) 더블파 (Double Par) : 기준 타수에 두배를 쳤을 때 더블파 라고 하며 속된말로 ‘양파’ 라는 비유적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11) 버디 (Birdie) : 기준 타수인 파(Par)보다 -1타수를 적게 쳤을 경우 버디 (Birdie) 라고 표현합니다.

12) 이글 (Eagle) : 기준 타수인 파(Par)보다 -2타수를 적게 쳤을 경우 이글 (Eagle) 라고 표현합니다.

13) 알바트로스 (Albatross) : 기준 타수인 파(Par)보다 -3타수를 적게 쳤을 경우 알바트로스 (Albatross) 라고 표현합니다.

14) 홀인원 (Hole In One) : 한번에 공이 홀컵에 들어갔을 때 홀인원 (Hole In One) 이라고 표현합니다.

15) 오버파 (Over Par) : 18홀은 대부분 Par72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8홀 전체 기준 타수인 72파 보다 스코어가 +N 만큼 많이 나왔을 때 ‘N’ 오버 (‘N’ Over) 라고 표현합니다.

16) 언더파 (Under Par) : 18홀 전체 기준 타수인 72파 보다 스코어가 -N 만큼 적게 나왔을 때 ‘N’ 언더 (‘N’ Under) 라고 표현합니다.

17) 이븐 (Even) : 18홀 전체 기준 타수인 72파 보다 스코어가 오버도 언더도 아닌 정확히 72스코어가 나왔을 때 이븐 (Evne) 이라고 표현합니다.

18) 싱글 (Single) : 18홀 전체 기준 타수인 72파에서 한 자릿수 만큼만 오버했을 경우 싱글 (Single) 이라고 표현합니다. 대개 스코어 80개 미만인 79개부터 싱글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4. 골프장 구조 용어

 

골프장 구조 용어

1) 티잉 그라운드 (Teeing Ground) : 각 홀의 출발 장소를 의미하며 티를 꽂고 치는 곳이라 하여 티박스 (Tee Box) 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2) 블랙티 (Black Tee) : 프로 선수들이 시합할 때 출발하는 장소

3) 블루티 (Blue Tee) : 프로선수 혹은 그에 버금가는 실력이 뛰어난 아마추어들이 출발하는 장소

4) 화이트티 (White Tee) : 선수가 아닌 일반적인 아마추어 남성들이 시작하는 장소로 레귤러티 (Regular Tee) 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5) 시니어티 (Senior Tee) : 연령대가 높은 시니어분들이 시작하는 장소

6) 레이디티 (Lady Tee) :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힘이 부족한 여성분들이 주로 시작하는 장소

7) 페어웨이 (Fair Way) : 티그라운드와 그린 사이에 짧게 깍여진 잔디로 된 구역

8) 러프 (Rough) : 페어웨이 옆에 긴 잔디가 자라있는 정비되지 않은 구역으로 풀이 길게 자라있고 제대로 정돈되지 않아 클럽이 잘 안빠지거나 상대적으로 스윙시 거리 또한 적게 나오는 구역

9) 오비 (OB; Out of Bound) : 플레이 금지구역으로 백색 말뚝 또는 선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OB에 빠질 경우 다시 원위치에서 샷을 할 경우 벌타 +1, 오비에서 다시 칠 경우 벌타 +2를 부여받게 됩니다.

10) 해저드 (Hazard) : 코스 중간에 설치된 장애물로 빨간 말뚝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패널티구역 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모래로 된 벙커와 개울, 연못, 웅덩이 등의 워터해저드가 있으며 해저드에 빠질 경우 벌타 +1 을 부여받게 됩니다.

11) 그린 (Green) : 코스의 가장 마지막으로 홀컵이 있는 잔디를 표현합니다.

골프화 추천 TOP6 (고르는 법, 스파이크, 스파이크리스, 브랜드, 사이즈) 2022 – 보러가기

 

5. 플레이 용어

 

골프 티

1) 티업 (Tee Up) : 직역시 티 위에 공을 올려놓는 행위를 이르는 말 그대로 티 위에 공을 올려놓는 시간 혹은 경기 시작 시간을 의미합니다.

2) 티오프 (Tee Off) : 티 위에 올려놓은 공에 첫 티샷을 치는 것을 의미하며 경기 시작 시간을 의미합니다. 티업과 티오프는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3) 아너 (Honor) : 플레이시 순서를 정하는데 ‘가장 먼저 티샷을 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사람’ 으로 존경의 의미를 가지고 명예로운 아너 (Honor) 라고 표현합니다.

4) 그린스피드 (Green Speed) : 그린에서 공이 굴러가는 속도로 2.8m/s 그 이상은 빠름, 이하는 느리다고 표현합니다. 골프장에서 매일 체크하므로 캐디분께 물어보시고 스피드에 따라 퍼팅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5) 캐리 (Carry) : 공이 날아가서 떨어진 지점까지의 거리를 표현하는 용어로 공이 굴러가는 거리가 아닌 딱 떨어진 지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6) 런 (Run) : 공이 날아가서 떨어진 지점까지의 거리인 캐리(Carry) 에서 굴러간 거리를 런 (Run) 이라고 표현합니다.

7) 퍼팅라이 (Lie) : 공이 놓인 지면의 상태가 어느 방향으로 어느정도 경사인지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8) 컨시드 (Concede) 혹은 오케이 (OK) : 공이 홀에 가까운 거리에 있는 경우 홀인을 인정해줄 때 컨시드라 표현합니다. 프로경기가 아닌 아마추어들이 사용하는 용어로 볼이 홀컵으로부터 퍼터 길이 정도로 가까워지면 상대방이 오케이 라고 의사표현을 하며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컨시드의 거리나 규칙 등 명확하게 정해진 기준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컨시드를 받으면 1퍼팅을 하는것과 마찬가지이므로 스코어에 1점을 더하면 됩니다.

9) 멀리건 (Mulligan) : 무 벌타로 한번의 기회를 더 주는 것으로 너무 아쉽게 홀컵에 볼이 들어가지 않았을 때 사용되어지는 용어 입니다.

10) 드롭 (Drop) : 흔히들 볼을 드롭한다 라고 표현하며 공이 장애물 혹은 특정 위치에 있어 부득이하게 칠 수 없는 상황일 때 한 클럽 이내에 경기가 가능한 위치로 볼을 옮겨 놓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릎 높이에서 떨어뜨려줍니다.

11) 잠정구 : 스윙 후 멀리서 바라보았을 때 볼을 분실하거나 OB 가능성이 있을 때 예비로 한번 더 쳐놓는 볼을 의미합니다.

12) 부킹 (Booking) : 한 그룹에 4인의 플레이어가 필요한데 인원이 부족할 때 인원이 부족한 특정 그룹 혹은 사람들과 미리 예약을 하고 함께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만들어둔 시스템

 

6. 골프 샷 용어

 

골프 샷

1) 샷 (Shot) : 각 클럽의 종류에 따라 ‘드라이버 샷’, ‘아이언 샷’, ‘우드 샷’ 등으로 표현합니다. 예외적으로 퍼터로 샷을 할 경우 퍼터샷이 아닌 ‘퍼팅’ 이라고 표현합니다.

2) 어프로치 (Approach) : 볼이 그린 주변까지 왔을 때 홀컵으로 공을 가까이 보내는 모든 샷을 어프로치 (Approach) 로 표현합니다.

3) 레이업 (Lay Up) : 볼을 보내기 어려운 위치에 있을 때 다음 샷을 쉽고 안전하게 칠 수 있도록 볼을 유리한 위치로 보내는 것을 위미합니다.

4) 스트레이트 샷 (Straight Shot) : 공이 목표지점까지 일직선으로 날아가는 샷을 의미합니다.

5) 페이드샷  (Fade Shot) : 공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휘어져 들어오는 샷

6) 드로우샷 (Draw Shot) : 공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휘어져 들어오는 샷

7) 슬라이스 (Slice) : 공이 오른쪽으로 휘어나가는 샷으로 페이드샷과 달리 부정적인 경우에 사용합니다.

8) 훅 (Hook) : 공이 왼쪽으로 휘어나가는 샷으로 드로우샷과 달리 부정적인 경우에 사용합니다.

9) 뒤땅 (Duff) : 클럽의 헤드가 볼에 제대로 컨택 (Contact) 하지 못하고 공 뒤의 지면을 때렸을 때 뒤땅이라는 비유적 표현을 사용합니다.

10) 탑핑 (Topping) : 클럽의 헤드가 볼에 제대로 컨택 (Contact) 하지 못하고 공의 윗부분을 때렸을 때 탑핑이라 표현합니다.

11) 생크 (Shank) : 클럽의 헤드 중앙이 아닌 헤드와 샤프트 사이의 접합부분인 힐 혹은 호젤 부분에 맞는것을 생크라 표현하며 거의 90도 우측방향으로 빗나갑니다.

골프 장갑 추천 순위 TOP 6 (브랜드, 고르는 방법, 종류, 사이즈, 가격) 2022 – 보러가기

 

7. 핸디 혹은 실력 관련 골프 용어

 

1) 싱글 플레이어 : 18홀 기준 타수인 72타에서 한자리수 까지 오버해 최종적으로 73~81타 정도로 치는 플레이어를 의미합니다.

2) 보기 플레이어 : 평균적으로 1홀 평균 스코어를 보기(기준 타수 +1오버)로 끝내 최종 18홀을 90타 전 후로 치는 플레이어를 의미 플레이어를 의미합니다.

3) 언더파 플레이어 : 기준 타수인 72타수보다 낮은 스코어를 기록하는 플레이어로 최종 71타 이하로 치는 수준급의 플레이어 입니다.

4) 백돌이 : 평균적으로 최종 스코어가 100타수 이상의 스코어로 마감하는 플레이어를 비유적으로 표현합니다.

5) 핸디를 주다 : 함께 플레이하는 플레이어 중 상대적으로 실력이 뛰어난 플레이어가 그렇지 않은 플레이어에게  N타 만큼의 어드밴티지를 부여해주는 경우에 핸디를 준다고 표현합니다.

 

8. 라운딩(필드) 골프 용어

 

골프 용어 페어웨이

1) 캐디 (Caddie) : 라운딩 시 플레이어들이 플레이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카트를 운전해주거나 골프채를 전달해주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분들입니다.

2) 캐디피 (Caddie Fee) : 라운딩 시 도움을 주는 캐디에게 지불하는 비용으로 18홀 기준 평균 12만원으로 그룹 내 플레이 인원에 따라 나누어 4명일 경우 1인당 3만원가량을 지불합니다.

3) 그린피 (Green Fee) : 라운딩 시 필드에서 플레이하기 위해 지불하는 비용으로 골프장에 따라 혹은 시즌 및 비시즌에 따라 10~30만원 사이로 편차가 있습니다.

4) 퍼블릭코스 (Public Course) : 정규 코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거나 18개의 홀로 구성되어있지 않은 코스를 퍼블링코스 혹은 퍼블릭 골프장이라 표현하며 가격 또한 정규 코스에 비해 저렴합니다.

5) 볼 마커 (Ball Marker) : 그린 위에서 볼을 잡아 올리기 전 위치를 표시하는 용도로 사용하며 마킹 없이 볼을 집어 올릴경우 +2 벌타가 부여됩니다.

6) 디봇 (Divot) : 페어웨이 등 에서 샷 후 클럽 헤드에 의해 잔디 혹은 흙이 파여진곳으로 샷 후 다시 밟아서 고르게 해주어야 합니다.

골프 볼마커 추천 TOP 6 (골프 악세사리, 볼 마크) 2022 – 보러가기

 

9. 골프 복장 예절

골프 복장

기본적으로 골프 복장의 경우 남녀 모두 단정함을 원칙으로 하며 남성은 카라가 있는 셔츠에 면바지 혹은 면 반바지를 입도록 합니다. 또한 상의 셔츠는 하의 안으로 넣어야합니다.

여성은 면바지 혹은 반바지나 치마를 입을 수 있으며 미니스커트나 핫팬츠, 스커트 속의 레깅스, 가슴이 깊게 파인 상의 등의 착용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외 골프 복장에 관한 더욱 많은 정보는 따로 정리해둔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골프 웨어 브랜드 복장 옷 추천 순위 TOP 6 (남성, 여성, 가격) 2022 – 보러가기